Ⅰ. 1990년대의 포스트모더니즘
1960년에 일어난 문화운동이면서 정치․경제․사회의 모든 영역과 관련되는 한 시대의 이념이다. 이 운동은 미국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학생운동․여성운동․흑인민권운동․제3세계운동 등의 사회운동과 전위예술, 그리고 해체(Deconstruction) 혹은 후기구
시기, 한 전환점을 의미하는데 사용했다. 여기서 이 용어는 '어디까지나 서구의 역사를 구별하기 위한 시대적 개념'으로 쓰이고 있을 뿐이다(김욱동, 1990).
예술 분야의 경우 본격적으로 사용된 것은 건축 분야에서 모더니즘 건축에 대한 비판적 대안으로서 포스트모더니즘 건축이 대두된 것이었다.
문학적 혹은 반문학적 행위의 틀 속에서 잘 파악된다.
이러한 1990년대 한국문학의 변화를 예사롭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보게 하는 이유의 하나로 한국인의 삶의 양식이 크게 혹은 근본적으로 바뀌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민주화, 경제성장, 탈냉전체제, 정보화, 포스트모더니즘의 유입 등은 때로는 마
문학의 저급성·상업성 등의 비판에 집중되어 있었다. 그러나 1990년대 문화론적 연구 관점에서 대중문학에 대한 접근은, 모든 문학적 가치는 상대적으로 구성되는 것에 불과하며 텍스트의 의미는 고정되어 있지 않다는 포스트 모던한 주장을 바탕으로 종래의 본격문학/대중문학이라는 이분법적 인식에
1 단계. 환상의 도입기
이때는 우리가 아는 장르 판타지(우리 개념의 판타지)라기보다는 좀 더 넓은 분야의 환상문학이다. (여기서 환상문학이라고 하는 것은 서구적 개념의 판타지. 참고로 서구에서는 이 둘이 구분되어 있지는 않다. 우리 쪽 개념의 판타지는 그 서구적 판타지의 범주 속에서 톨킨
시대였다. 또한 이데올로기는 사실상 종언을 고하고, 프란시스 후쿠야마는 역사에 종지부를 찍었다. 새로운 시대가 열린 것이다. 2차대전의 포화, 60년대 이데올로기 대립은 이제 고색창연한 옛이야기가 되어 버렸고, 군대의 억압과 통제 속에 갇혀있던 기술은 민간에 ........
4.4.2. D.M.Z 문학운동
비무장지대는 우리 문학사에 있어서 끊임없이 논의의 대상이 되어왔다. 특히 90년대 우리 문학사에서는 뭐니 뭐니 해도 ‘DMZ’가 분단문학의 원초적인 핵으로 인식되었던 시대였다.
D.M.Z 문학운동이란 분단통일이나 계급모순, 민족모순과 같은 단순논리가 아니었다. 이 문학의
문학으로 일관된다.
1960년대에는 위광중(余光中)으로 대표되는 모더니즘 계열의 다양한 작품들이 대량으로 산출되었고, 70년대에 이르러 미국이 일방적으로 센카쿠 열도를 일본에 이양한 것에 대해 타이완에서 최초로 민족주의적 항의 운동이 일어난다. 이러한 현실적 각성을 시작으로 하여 유수한
1990년대에는 personal computer가 일반화되어 정보의 네트워크가 이루어졌으며, PC와 함께 Y-generation이라는 신세대가 생겨났다. 미디어를 통한 가상 현실은 첨단적이고 컬트적인 이미지를 동경하는 풍조를 만들었다. 컴퓨터 세대들은 그들만의 독특한 문화를 형성하게 되어 리조트와 쾌락, 감각주의로 빠져
포스트모더니즘이 현재 한국 문단 전반에 걸쳐 계속 시비거리가 되고 있으며 한국의 현실적 상황도 후기 다국적 산업 자본주의와 탈 식민주의에 맞물려 포스트모던 시대를 걷고 있다면 이에 대해 논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된다. 게다가 '80년대 후반으로 접어들면서 포스트모던적 성향을 가지는 작가와